기아자동차 연봉은 얼마인지, 그리고 복지는 어떠한지 현직자들의 이야기를 정리해봤습니다. 사무직과 생산직 데이터를 골고루 정리하였습니다. 기아자동차의 장단점까지 한 번에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기아 외에도 대기업, 공기업 등 궁금할 만한 기업들도 있으니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
기아자동차 소개
1998년 현대 그룹에 인수되었습니다. 이후 200년에 현대그룹에서 분리되어 현대자동차그룹에 편입되었죠. 기아의 주요 사업은 각종 자동차의 제조 및 판매업, 운송용 기계 기구와 동 부분품 제조 및 판매업, 각종 설비, 공구와 동 부분품의 제조 및 판매업 등입니다. 주요 제품과 구성비율은 승용 44%, RV 43%, 상용 6% 등 입니다. 관계회사로는 현대모비스㈜·현대위아㈜ 등이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연봉 및 복지
기아자동차 초봉
- 기아자동차 초봉 오피셜로 월 실수령액은 290만원에서 31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 22년 기준 대졸 신입 기준 기아자동자 초봉 7,300만원~7,400만원입니다.
- 기아자동차 초봉, 두 내용은 모두 현직자로 부터 얻은 오피셜 데이터입니다. 따로 온라인 통계는 생략하겠습니다.
기아자동차 연봉
- 기아자동차 연봉 재직자에 의하면 2년차 원천 9,000 이상. 특근 평균 매달 2번 정도 했을 경우라고 합니다.
- 기아자동차 연봉 3년차 기준으로 8천 후반대
- G2 3년차일 경우, 6,200만원에서 6,300만원 수준
- 사원과 대리의 경우, 따로 계약 연봉은 없습니다.
- 21년 기준으로 6년차 7,200~7,300만원 수준으로 특근이 없을 경우입니다.
- 11년차 생산직 기준으로 세전 9,100만원
- 15년차 생신직 기준 1.1억, 20년차 1.2억~1.3억, 25년차 이상은 1.4억 수준입니다.
- 온라인 통계 기아자동차 연봉 평균은 7,200만원이며 최대 1.5억원입니다.
가아자동차 복지
- 근무환경 : 아침/점심/저녁식사 지원, 구내식당 및 카페테리아 운영, 수면실 및 휴게실 운영, 무료 간식 및 음료 제공, 안마실 및 안마 의자 운영, 어린이집 지원/운영, 사내 동호회 지원, 최고 성능 PC/노트북 지원
- 연차/휴가 : 여름 휴가, 창립 기념일 휴무, 반차 및 시간제 연차 사용, 결혼/장례 등 경조사 휴가, 보건 휴가, 본인 출산 휴가, 배우자 출산 휴가, 휴직(유급/무급(, 육아 휴직, 병가(유급/무금), 리프레쉬/장기근속 휴가, 임산부 단축근무
- 급여/보상 : 인센티브 및 성과급, 여근 및 휴일 특근 수당, 퇴직연금 및 퇴직금, 우리 사주 및 스톡옵션, 연차 수당, 장기근속자 금전포상, 위험 수당, 생일 선물 지원, 우수사원 금전포상,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지원
- 교통/출퇴근 : 통근버스 운행, 주차장 및 주차비 지원, 기숙사 및 사택 운영, 유류비 지원, 재택 근무제도, 자율 및 탄력 근무 제도, 야간 교통비 지원, 주 4일/주4.5일 근무, 절반 근무 및 문화데이
- 지원 제도 : 명절 선물 및 귀향비 지원, 경조사 지원금, 직원 대출 지원, 사택/기숙사 운영 및 지원, 자녀 학자금 지원, 자사 제품 직원 할인, 콘도 및 휴양시서 ㄹ지원, 주택 지원 대출, 웰컴키트 지급
- 의료/건강 : 건강검진 지원(본인/배우자), 의료비 지원(본인,가족), 상해/실손 보험 지원, 사내병원, 체력 단련비 지원, 불임 부부지원
기아자동차 장단점
장점
- 스트레스 크게 없다.
- 급여가 나쁘지 않다.
- 출퇴근 버스가 편하다.
- 야간 근무 하지 않고, 주말엔 쉰다. 특근 강요도 없다.
- 개인 업무만 잘하면 되고 딱히 터치는 없다.
- 다른 회사에 있다가 오면 전부 다 좋다.
- 정년 보장되고 봉급도 나쁘지 않다.
- 적성에 맞는 사람은 업무 스타일에 적응하기 쉽다.
- 요즘 잘 나가서 돈을 많이 준다.
- 연봉, 복지, 워라벨 모두 사기급이다.
- 개인시간이 많고, 휴가도 많이 준다.
- 매너리즘에 빠지긴 쉬우나, 열심히 하면 그만큼 성장이 있다.
- 돈은 회사가 잘 나가니까 많이 받는다.
- 실적이 좋으면 그만큼 성과금을 챙겨준다.
- 공대 나와서 서울권에서 일하는 거 자체가 큰 축복이다.
- 회사가 한창 잘 나갈 때여서 좋다.
- 업무가 타회사에 비해 분장이 깔끔하다.
- 팀 순환, 팀내 직무 순환이 많아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이 많다.
- 비전이 명확하고, 성장 동력이 있는 회사다.
- 훌륭한 동기들과 선배들이 있다.
- 원하면 충분히 내가 키를 쥐고 업무를 이끌어갈 수 있다.
- 업무 난이도가 적당하다.
- 직무가 잘 맞으면 정말 좋다.
- 연차가 쌓일수록 업무 난이도는 줄어든다.
- 팀바팀으로 재택 근무가 가능하다.
- 팀바팀으로 동료가 좋고, 워라벨도 좋다.
- 높은 기본급
- 시장 호황에 따라 안정적인 성과급
- 노조 기반의 복리후생
- 유연근무, 하계휴가, 휴무일 등의 워라벨
- 성과급, 무상주 지급 등을 포함한 급여
- 수평적이라고 느껴지는 부분도 많다.
- 성과금, 상여금 다 만족스럽다.
- 칼퇴하고 유연근무 활성화되어있다.
- 회사 네임벨류
- 대기업 중에서도 높은 연봉
- 자동차 할인
- 적당한 업무 강도가 보장된다.
- 쉬는 날이 많고, 월급 밀릴 일이 없다.
- 근속년수가 길다.
- 과거에 비해 조직문화가 많이 개선되었다.
- 해외 실적이 좋아서 성과는 문제가 없다.
- 커리어 개발은 개인의 능력이다.
- 부족하지 않은 급여와 복지
- 본사 기준의 인프라
- 회사의 성장성
- 매니저급은 칼퇴
- 직원들의 복지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힘 써준다.
- 본사 시설이 좋다.
- 복지가 최고다.
- 업무 강도 대비 남 부럽지 않은 연봉
- 좋은 조직 문화와 커리어 개발
- 직업 소개할 때 편하다.
- 업황이 현재 나쁘지 않다.
- 사내 분위기가 러프하다.
- 탑티어 치고는 워라벨이 존재한다.
- 타 회사 대비 확실히 미래 투자에 인색하지 않다.
- 아직 더디긴 하지만 젊어지고 있는 조직
- 현재 기준으로 높은 평균 근속년수
- 실적만큼 성과금 준다고 생각한다.
- 선배님들이 다들 좋으시다.
- 급여와 복지 역시 대기업에 걸맞다.
- 누구나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업무 생산은 난이도가 낮아 쉽게 적응 가능하다.
- 팀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분위기가 좋다.
- 교대근무가 본이노가 잘 맞는다면 단점이 없는 급여와 복지
- 욕심없이 무난하게 다닐 수 있다.
- 현재 기준으로 복지와 급여 좋은 편이다.
- 서울 근무이지만 위치는 좋지 않다.
- 급여가 높고, 성과금 또한 많이 준다.
- 너무 빡빡하지 않은 업무 강도와 직원들 간 유대감
- 조직문화를 발전시켜 나가려는 의지
- 시승차, 첫 차 할인, 이름값
- 주간 연속 2교대로 바뀌면서 여가시간이 많이 생겨서 좋다.
- 연월차 눈치 안 보고 마음대로 사용 가능하다.
- 미래지향적인 사업을 한다.
- 구성원들이 자부심을 갖고 일한다.
- 광명의 경우 출퇴근이 자유롭다.
- 자동차가 잘 팔려서 성과가 좋다.
- 상하의 위계질서가 거의 없다.
- 최근 들어서 상품과 디자인이 월등히 좋아졌따.
- 회사 가치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져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당연하다.
- 국민이 사주는 회사라 절대 망하지 않는다.
- 현대자동차그룹이라는 네임 벨류와 그로 인해 유관 회사와 업무시 편의성이 존재한다.
- 복지, 연봉, 문화, 브랜드 가치 등 모두 나쁘지 않다.
- 인재 육성과 커리어적 측면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 입사만 한다면 기무원 가능
- 형님 아우가 되면 쉽게 풀리는 일이 많다.
- 근로자 입장에선 최고다.
- 완성차 포지션
- 휴일이 많다.
- 52시간 근무제 도입 이후 워라벨이 개선되었다.
단점
- 여러 장점들이 단점을 커버한다만, 일부 조직은 아직 조직문화 쇄신이 필요하다.
- 성과금 비중이 급여에서 크게 차지한다.
- 사내 분위기가 너무 러프하다.
- 제네시스를 살 수 없는 것이 유일한 단점
- 화성공장은 최악이다.
- 주변에 인프라가 없다.
- 노조가 쌔서 일하기 힘들다.
- 기업이 너무 커서 일을 어떤 팀에서 진행해야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 밥이 맛 없다.
- 화성 기준으로 위치가 좋지 않다.
- 인수인계가 중소기업 수준도 안 된다.
- 심한 업무 강도
- 본부 인사제도가 개판이다.
- 팀바팀이 너무 심하다.
- 워라벨 밖에 없다고 했으나, 워라벨이 박살났다.
- 서울이라고 하기에는 위치가 너무 불편하다.
- 사내에서 나름 줄타기는 해야한다.
- 성과에 비해 인센이 조금 서운하다.
- 여전히 악명 높은 임원들이 존재한다.
- 보고 절차가 비효율적이다.
- 조직 개편이 잦다.
- 현대차와의 기형적인 관계
- 나도 안 잘리지만, 그들도 안 잘린다.
- 주변 사람들 잘 못 걸리면 시다를 해야한다.
- 적용 불가능한 복지
- 오래된 기숙사
- 고인물이 많다.
- 인사 적체
- 직무마다 워라벨 차이가 커서 다른 회사라고 해도 될 정도이다.
- 명함이 별로다.
- 나이대가 호리병 모양이다.
- 회사 위치가 지하철이나 버스로 가기가 애매해서 그게 조금 불편하다.
- 회식 문화
- 출퇴근 거리
- 아직도 갈 길이 먼 조직문화
- 혼자서 할 수 없는 일이 대다수이기에 커뮤니케이션에 따라 업무 난이도가 좌우된다.
- 팀과 동료를 어떻게 만나느냐에 따라 근무 여건이 크게 다르다.
- 영업직 특성 상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것이 지친다.
- 생각보다 휴양지가 부족하다.
- 일이 많고 직무 특성상 야근이 많다.
- 생산쪽이면 현장직을 상대하는 것이 참 힘들다.
- 4년제 대학 졸업하고, 을이나 병의 위치에서 일을 해야한다.
- 노조가 강해 현장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워라벨은 부바부이다.
- 남자 밭인데 다들 나이가 많다.
- 화성이면 위치가 너무 안 좋다. 오지이다.
- 꼰대가 살짝 있고, 자동차 회사라 그들만의 리그가 존재한다.
- 워라벨이 부바부 팀바팀 차이가 심하다.
- 근무지가 너무 허허벌판에 있다.
- 밥이 별러고 사람이 멍청해지기 쉽다.
- 현장 인원들의 노령화
- 직무에 따라 워라벨이 천차만별
- 경직된 조직문화로 경력이나 신입이 적응하기 쉽지 않다.
- 극심한 나이 차이로 인한 갈등
- 루팡하는 분들에겐 배울 게 없고 이상한 말로 훼방이나 놓지 않았으면 좋겠다.
- 제조업 특유의 분위기
- 아직은 수직적인 분위기
- 노조가 협상을 잘 못 하는 거 같다.
- 생산직은 단순 반복이 맞는 사람이 와야한다.
- 글로벌 회사치고 회사 전반에 주먹구구식 일처리가 많다.
- 남초 군대문화가 잔재되어있다.
- 성과급 타결이 항상 늦고, 기본급이 조금 낮은 점은 요즘 물가 생각하면 대기업같진 않다.
- 현대자동차 대비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다.
- 인턴들이 많이 들어와서 작업 스트레스가 과다하다.
- 페이퍼 워크가 많다.
- 오직 윗분에 대한 충성
- 초년생한테는 딱히 복지가 없다.
- 노조로 인해 될 것도 안 되는 것이 부지기수이다.
- 교대 근무의 경우 생활 리듬이 깨지는 것이 스트레스
맺음말
기아자동차 연봉 그리고 복지 어떠셨나요? 생산지과 사무직의 데이터를 골고루 정리해봤습니다. 대체로 생산직 분들은 만족하는 편이고, 사무직 분들은 약간의 불만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개인의 차이가 존재하기에 절대적으로 판단에 의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기아자동차가 좋은 직장이라는 것에는 크게 반대할 사람이 없을 거 같습니다. 근무지나 다른 일부 단점들이 존재하기는 하나, 기아자동차라서 문제되는 부분 보다는 회사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단점들이 보였습니다.
아래의 다른 기업들도 참고하시면서 취업 및 이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jobseeker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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